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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아주는 다람쥐
seKUrity_Study : System & Reversing

[ system ] 여러가지 용어 정리

by Sapphire. 2023. 3. 10.

1. 함수 프롤로그란

함수 프롤로그(Function Prologue)란 함수가 실행될 때 함수의 진입점에서 수행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함수 프롤로그는 보통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1. 스택 프레임 생성: 함수가 실행될 때 스택에 새로운 스택 프레임이 생성됩니다. 이 스택 프레임에는 함수에서 사용하는 지역 변수, 매개 변수, 복귀 주소 등이 저장됩니다.
  2. 이전 프레임 포인터 저장: 이전 스택 프레임의 주소를 저장합니다. 이전 프레임 포인터를 사용하면 함수가 반환될 때 스택 프레임을 제거하고 호출한 함수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3. 반환 주소 저장: 함수가 호출될 때 호출한 함수의 반환 주소를 스택에 저장합니다. 이후에 함수가 반환될 때 이 반환 주소를 사용하여 호출한 함수로 복귀합니다.
  4. 레지스터 저장: 함수가 호출될 때 사용되는 레지스터 값들을 스택에 저장합니다. 이는 함수 내부에서 레지스터 값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호출한 함수에서 사용하는 레지스터 값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이러한 함수 프롤로그는 함수 실행에 필요한 환경을 구성하고, 함수가 반환될 때 이전 환경으로 복귀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에 반해, 함수 에필로그(Function Epilogue)는 함수가 반환될 때 호출되는 코드를 말합니다. 함수 에필로그는 스택 프레임을 제거하고, 호출한 함수로 복귀하는 데 필요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2. 함수 에필로그란 

함수 에필로그(Function Epilogue)는 함수가 반환될 때 호출되는 코드를 말합니다.

함수 에필로그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1. 지역 변수 해제: 함수 내부에서 사용된 지역 변수들을 스택에서 제거합니다. 이를 통해 메모리 공간을 해제하여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이전 프레임 포인터로 복귀: 이전 함수의 스택 프레임 주소로 돌아갑니다. 이전 프레임 포인터를 사용하면 함수가 반환될 때 스택 프레임을 제거하고 호출한 함수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3. 반환 값 복원: 함수의 반환 값이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있으면, 이를 메모리에 복원합니다.
  4. 레지스터 복원: 함수 실행 전 레지스터 값들을 저장해 둔 것을 복원합니다. 이는 함수 내부에서 레지스터 값을 변경한 것을 호출한 함수에서 사용하는 레지스터 값으로 복원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함수 에필로그는 함수 실행에 필요한 환경을 정리하고, 호출한 함수로 복귀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함수가 반환되면, 호출한 함수는 원래 상태로 돌아가서 다음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3. DLL 파일이란

DLL(Dynamic Link Library)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공유 라이브러리 파일입니다. DLL 파일은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함수, 클래스, 변수 등의 코드와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

DLL 파일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할 때 동적으로 로드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코드 중복을 방지하며, 라이브러리의 업데이트 및 유지 보수를 용이하게 합니다. 또한,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일한 DLL 파일을 사용하면, DLL 파일이 적재된 메모리 영역은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공유되어 사용됩니다.

DLL 파일은 C/C++, C#, Visual Basic 등의 언어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DLL 파일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불러와 사용될 함수를 내보내는(Export) 파일과, 다른 DLL 파일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함수를 가져오는(Import) 파일로 구성됩니다.

DLL 파일은 보통 .dll 확장자를 가지며,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많은 시스템 DLL 파일들이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kernel32.dll은 시스템의 메모리, 프로세스, 파일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중요한 DLL 파일입니다.

 

4. gcc 컴파일러란

 

GCC(GNU Compiler Collection)는 프로그래밍 언어 C, C++, Objective-C, Fortran, Ada, 등을 위한 오픈 소스 컴파일러입니다. 이 컴파일러는 리눅스와 유닉스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며, 많은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CC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받아들이고, 이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합니다. 또한, GCC는 다양한 컴파일러 옵션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최적화 수준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GCC는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식성(portability)이 좋습니다. 또한, GCC는 자유 소프트웨어(Free Software)로 배포되며, 수정 및 재배포가 자유롭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GCC는 많은 개발자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컴파일러입니다.

GCC는 많은 다른 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와 함께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리눅스에서는 GCC가 운영체제 자체를 빌드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GCC는 다양한 개발 도구와 통합되어 있으며, 많은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에서 지원됩니다.

5. .so .a .o .c이란 무엇인가

  1. .so: 이 파일 확장자는 "Shared Object"를 나타내며, Unix 및 Unix 계열 운영 체제에서 공유 라이브러리를 나타냅니다. 공유 라이브러리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코드의 라이브러리로, 실행 파일에서 동적으로 로드됩니다. 이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에 대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코드 재사용성을 높이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2. .a: 이 파일 확장자는 "Archive"를 나타내며, 정적 라이브러리를 나타냅니다. 정적 라이브러리는 컴파일 시간에 링킹되는 라이브러리로, 실행 파일에 라이브러리 코드가 직접 포함됩니다. 이는 실행 파일이 라이브러리를 로드하지 않아도 되므로 실행 파일의 이식성과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3. .o: 이 파일 확장자는 "Object"를 나타내며, 컴파일러가 소스 코드를 컴파일 한 후 생성하는 오브젝트 파일을 나타냅니다. 이 파일은 기계어가 아닌 중간 코드를 포함하며, 링커를 통해 실행 파일 또는 공유 라이브러리로 변환됩니다.
  4. .c: 이 파일 확장자는 "C" 소스 코드 파일을 나타냅니다. C는 절차 지향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운영 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이 파일은 컴파일러에 의해 기계어로 번역됩니다.